해외이사안내

Slide background
Slide background

출국이사

해외이사화물의 종류

㈜아이피동서통운은 HHGFA(미주이주화물협회) 및 KOROMA(한국이주화물협회) 회원사로서 전세계 주요도시와 24시간 모티터링이 가능한 GLOVAL NET-WORK 을 갖추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의 안전하고 신속한 운송시스템을 통해 고객님의 소중한 이사화물을 전세계 어느 곳이든 책임지고 운송해 드리고 있습니다.

해외이사화물의종류

운송요금 산출

해외이주화물은 주로 해상운송을 통해 이루어지며 소량의 화물을 신속하게 배달하실 경우 항공운송을 통해 진행됩니다. 운송요금 책정은 국내 조작비, 선적운임. 도착지비용 등으로 구성됩니다.

국내조작비용 (Origin Service Charge)

자택에서 포장하여 선적항(또는 공항)에서 선적하기까지 이루어지는 포장비, 내륙운송료, 항만(공항)비용, 통관료, 서류비용 등의 비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해상(항공)운임 (Ocean/Air Freight)

(1)  해상화물 운임

별도의 컨테이너(Full Container Lead) 사용시 20피트 또는 40피트 컨테이너를 기준으로 비용이 책정되며 타 화물과 혼재하여 컨테이너 운송(Less Container Load)을 하는 경우 CBM(m3)을 기준으로 운임이 산출됩니다.

(2) 항공화물 운임(Air Freight)
  • 중량(Kg)을 기준으로 운임이 결정되며 45.0kg 이하인 경우 최소운임(Minimum rate)을 적용하며 1,000Kg 이상 운송시 특별운임을 적용합니다.
  • 경량화물인 경우 부피중량(Volume Weight)를 적용하며, 이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중량을 산정합니다.

(예 : 가로 1M, 세로 1M, 높이 1M인 1입방미터를 부피중량으로 계산할 경우)

100cmⅩ100cmⅩ100cm/6,000=167.0Kg

도착지 비용 (Destination charge)

현지발생 비용으로 컨테이너가 현지 항구(또는 공항)에 도착한 이후 발생되는 항만비용, 하역비, 수입통관비, 컨테이너 운송료, 자택운송료 및 인건비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운송료의 산출 단위는 위의 3가지 내용을 합한 금액으로 책정하여 CBM(m3)을 기본 단위로 사용합니다.

각 국가와 도시마다 선박운임 및 Destination Charge가 다르므로 이에 따라 CBM 당 단가가 달라지게 됩니다.  또한 Room to Room, Room to Door, Room to Port 등 종류별로 CBM당 단가도 달라집니다.

총 운송료는 Total CBMⅩ단가/CBM에 보험료를 합한 금액이 됩니다.

해외이사 절차
해외 이사화물 운송절차

해외이사화물운송절차

상담 및 견적

해외이사 계획이 있는 고객께서 전화주시면 원하시는 시간에 저희 회사 물류전문가가 직접 고객의 자택으로 방문하여 운송 과정 및 소요 비용, 필요 물품 등 제반 사항에 대하여 상담해 드리며, 경제적이면서 편리한 이사가 될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포장 –자택포장

포장 날짜가 결정되면 숙련된 포장전문가들이 고객의 입회 아래 내포장 (In-Packing) 작업을 하며, 외포장(Out-Packing)을 해야 할 경우 당사 물류창고에서 진행됩니다. 포장시 귀금속 및 현금 등은 고객께서 별도로 관리하셔야 하며, 포장 완료시 포장 명세서와 물품 확인(개수, 포장 상태)등을 반드시 확인하신 후 포장 명세서 1부를 보관합니다.

● 포장준비

우선 가져갈 물건과 가져가지 않을 물건을 구분하여 놓고 여권, 항공권, 각종 계약서 등의 중요한 서류는 반드시 직접 가져가실 수 있도록 별도로 챙겨놓아 주십시오. 가구류와 이불 중 가져갈 물건을 구분해 주시고 개인적인 물건을 직접 포장하신 경우, ,그 내용물을 박스에 표시해 주시고, 나머지 가져갈 물건을 표시해 주시면 됩니다. 액체류는 저희가 제공하는 알미늄 용기에 담아드리며, 냉장고와 세탁기는 하루 전에 코드를 뽑고 내부의 물기를 제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포장방법

♦ 화주 자택포장 – 수출포장 전용의 포장 자재로 내포장(In-Packing)을 합니다.

♦ 나무상자 포장 – 특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화물인 경우 화주 자택에서 먼저 내포장을 하고 수출포장 공장으로 이송하여 나무상자(Wooden Crating)를 제작하여 컨테이너에 적재합니다.

종류

포장방법

식기류

(그릇, 화병, 컵 등)

파손의 위험이 많아 에어캡, 선화지 등으로 1차 포장 후 수출용 특수 포장박스 Box에 스치로폼을 이용하여 밀봉합니다.

액체류

(고추장, 간장, 액젖 등)

간장, 액젖류는 PET병에 담아 두시고 고추장은 김장용 비닐봉지에 담아두시면, 저희가 준비한 알미늄 캔에 2차로 포장을 해 드립니다.

액자류

(유리, 거울, 액장 등)

액자류는 잘 포장해도 운송 도중에 파손위험이 가장 많으므로 유리면에 충분한 완충 자재를 사용하여 포장해 드립니다.

건어물

변질 우려가 있으므로 잘 건조시켜야 합니다. 포장 시 방습제를 사용하여 습기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시키고 있습니다.

규제품목

대부분의 국가에서 농산물, 식료품 및 주류, 담배 등을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습니다.

목적지 세관에서 이로 인한 통관지연 및 세금부과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운송 – 국내운송

포장이 끝나면 FCL(Full Container 작업)인 경우 현장에서 이사화물을 직접 컨테이너에 적입하여 부산항 또는 인천항으로 운송을 하며, LCL(Less Container 작업)인 경우 당사 물류창고로 Pick-Up하여 필요한 경우 외포장 작업(Wooden Crating)을 해서 부산 집하장인 CFS (선박회사 지정 보세 창고)로 운송하게 됩니다.

통관, 선적 및 해상운송

부산 CFS(보세창고) 또는 컨테이너 집하장(C. Y)에 도착된 화물은 수출 통관절차를 마친 후 수출신고필증을 발급 받습니다. 통관된 화물은 사전에 예약된 선박 일정에 따라 선적되면서 해상운송이 시작됩니다. 선적이 완료되면 선박 회사에 해상운임을 지불하고 선하증권(Bill of Loading)을 발급받게 됩니다. 선하증권(B/L)은 화물의 소유권을 의미하는 중요한 서류이며, 목적지 선박회사로부터 화물을 인수할 때 필요한 매우 중요한 서류이므로 목적지의 저희 대리점으로 직접 발송을 하게 됩니다.. 선하증권(B/L) 사본 및 포장명세서(Packing List)는 별도로 화주분에게 발송합니다.

하역 및 통관

선적서류를 인수받은 현지 대리점 담당자가 화주분께 연락하여 이사화물의 도착통지(Arrival Notice)를 해드리며, 이사화물의 수입통관에 필요한 제반 서류를 안내해 드립니다. 컨테이너가 목적지 항에 도착되면 하역 및 보세운송과정을 통해 현지 대리점 보세창고에 입고되어 수입통관 절차를 밟게 됩니다.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이사화물에 대하여 면세이나 중국, 베트남, 인도 등 일부 국가에서 이사화물에 대하여 과세하기도 합니다.

자택 운송 처리

통관절차가 완료되면 화주분과 배달 일정을 정한 후 자택까지 운송을 하게 되며, 이때 분리된 가구류는 조립을 해서 원하는 위치에 놓아드립니다. 단, 의류, 책, 그릇 등이 담긴 박스는 화주께서 직접 정리하시는 것을 권장하며, 필요한 경우 별도 Maid Service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체크사항

■ 해외이사 시 체크사항

해외이사 또는 귀국이사를 진행함에 있어 포장 전 준비사항을 한달 전부터 포장당일까지 단계별로 정리하였습니다. Check List를 바탕으로 필요한 정보들을 꼼꼼히 체크하시어 완벽한 이주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4주전

▶ 지역 영사관을 통해 다음 사항 점검

 - 여권기간 확인 및 재발급(가족)

 - 국적 상실, 회복 등의 절차 문의

▶ 취업을 위해 귀국하시는 영주권자, 시민권자인 경우

- 고용계약서

- 취업증명서

- 신원 및 재정보증서

- 국제 면허증 등을 준비합니다.

▶ 항공기 예약 및 티켓팅, 포장운송일자 예약

● 2주전

▶ 전기/가스/수도/전화 및 케이블 TV/인터넷 회사 등에 연락하여 이 사실을 통보

▶ 우체국에 주소변경신고 및 출국 후 우편물 처리 등을 확인

▶ 아동 예방접종 및 기록 보관

▶ 학교 전학증명서 및 생및 케이블 TV/인터넷 회사 등에 연락하여 이 사실을 통보

▶ 우체국에 주소변경신고활기록부 기록 보관

▶ 거주하는 곳이 아파트라면 이사 당일 엘리베이터 예약

● 1주전

▶ 은행 잔고정리 및 Close

▶ 모든 공과금 지불 완료, 영수증 보관

▶ 은행의 Safety Box 픽업/대여도서 반납/세탁물 픽업/대여 Tape 반납

▶ 애완동물 예방주사 접종 및 기록 보관

▶항공기 예약 확인

● 2~3일 전

▶ 개인 소지품 등 기내로 핸드캐리 할 수 있는 물건을 실수로 포장하지 않도록 주의

▶ 상시 복용하는 약품은 따로 보관

▶ 귀중품,, 현금 등은 따로 분리 보관

▶ 이사업체에 연락하여 포장일지와 운송트럭 도착시간 재 확인

● 이사 당일

▶ 여권/항공권 소지 확인

▶ 휴대폰 분리

▶ 물품 명세서 및 영수증 사본(통관에 필요한 서류)

▶ 전기/가스/수도미터 등의 최종 점검 수치 보관

▶ 깨지기 쉬운 물건은 포장작업 개시 전에 포장요원에게 알림

■ 출국전 준비사항

● 출국전 준비사항

▶ 항공권 예약 확인을 72시간 전에 하고 최종 하루 전체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 휴대하실 가방 수량과 무게를 점검하십시오.

▶ 북미지역(미국, 개나다)의 경우 무게를 점검하십시오.

▶ 출국수속 시 여권, 비자, 항공권, 출국신고서, 화물(가방) X-ray, 병역신고서 등을 준비하십시오.

(해당하는 사람은 수속 전 병무신고부터) 수속을 마치신 후 항공 탑승권(좌석배정)고가 화물 영수증을 받으신 후 공항 이용권을 구입하셔서 3층 출국구로 가시면 됩니다.

화물칸에 넣는 가방에는 귀금속이나 현금, 수표를 넣지 마시고 탑승시 가지고 가는 휴대가방에 넣으시고 애견을 동행하는 경우에는 사전 서류 준비와 아울러 항공권 예약시 별도로 예약하시고 애견에 대한 항공권은 공항에서 발권 받으셔야 합니다.

● 사안별 준비사항

▶ 부동산 정리(빠른 시일 내에 전세 또는 매매 결정) : 비자 수령 즉시

▶ 국제운전면허 갱신 : 출국 15일전(거주지 관할 운전면허 시험장)

▶ 환전(거래은행에 문의요망) : 출국 7일전

▶ 학생 구비서류 번역 및 공증(이주공사에 문의 요망) : 비자 수령 후

▶ 회물 탁송 : 최소한 출국 30~40일 전

▶ 구비서류 : 여권, 운전면허증, 여권사진 1매, 주민등록증 1통, 도장, 비자 또는 항공권